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산의 신_루다의 구구단

☼ 그엄마의 수학 이야기

by ☼ 나는 그엄마 v 2020. 8. 6. 15:51

본문

반응형

루다가 2학년 1학기를 마치고 여름방학을 맞아 구구단을 외우고 있어요.

별건 없습니다.

그냥 구구단 표를 붙여줬고,

하루에 한두번 이상 서서 보고 옛날 우리 방식으로 읽게 하고 있어요.


곱셈의 개념이 잡혀 있어서

그냥 기계적으로 외우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요.


제가 수학에서 루다에게 하는 말은

세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문제를 다시 소리내서 읽어봐. 엄마가 들어볼께."

"수학은 손으로 푸는거야."

"구구단은 입으로 외우는거야."


지금은 입으로 구구단을 외우는 단계입니다.

2,3,4,5단은 금방 외웁니다.

마의 6,7,8단을 방학 끝나기 전에 외워야 할텐데 말입니다.


구구단을 외우기 시작하면서

일전에 읽었던 조안호 쌤의 "연산의 신"을 다시 꺼내 읽었습니다.




전에 읽을때도 느꼈지만

사고력수학을 가르치던 저와는 생각이 다른부분이 많아요.

하지만 같은 부분도 있었기에 참고하려구요.


특히 곱셈을

1. 순서창

2. 거꾸로 구구단

3. 몫창

으로 하게끔 하는데,


이부분이 초등연산에서 나눗셈, 약수, 배수등에 도움이 많이 되기에

어떻게 적용시킬까 하며 이틀에 걸쳐 정독했네요.


그대로 적용시킬건 아니구요~


구구단 몫창과 작은수 덧셈 뺄셈에 힘을주면서 2학년 마무리를 해야겠다.

로 결론 지었답니다.


늦게 시작한만큼 아직도 루다는 덧셈 뺄셈 연산 속도가 빠르지 않거든요.


다른 2학년들은 벌써 구구단 정도는 끝냈겠죠??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