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현금흐름 사분면_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_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부자엄마 그엄마/┗그엄마 책 리뷰

by ☼ 나는 그엄마 v 2022. 12. 26. 07:00

본문

반응형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권은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 부재가 '현금흐름 사분면'관 돈을 관리하는 7가지 방법이지요. (부자가 되는 7단계)

 

 

저는 오늘 부재인 '현금흐름 사분면'  '부자가 되는 7단계'를 주로 다루려고 합니다.

 

 

 

 

 먼저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권에서

 돈을 버는 방법을 4가지로 분류했습니다. (돈을 얻는 출처)

1. E(employee) : 봉급생활자.
2. S(self-employed) : 자영업자 또는 전문직 종사자
3. B(big business) : 직원 500명 이상
4. I (investor) : 투자가

 

 이  4가지를 사분면으로 나타낸 그림입니다. - 현금흐름 4분면

 

 

 

 우리나라 국민의 대다수는 봉급 생활자(E) 일 겁니다. 그리고 그다음으로 많은 수는 자영업자 또는 전문직 종사자(S) 일 겁니다. 그런데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는 내가 내 시간과 열정을 갈아 넣어 돈을 버는 E와 S는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내 노동이 멈춰지는 순간 소득이 사라져 노후를 대비하기도 어렵겠죠. 그래서 E와 S는 B 또는 I가 되기 위해 방법을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제가 지금 원하고 있는 것이 이것입니다. 저는 지금 봉급생활자(E)이고, 자유로운 시간 확보와 노후를 위해 자영업자(S)가 되려고 합니다. 그러면서 전문투자가(I)가 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자 하는 게 저의 가장 큰 그림입니다. 그것을 짧은 시간에 이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며 연구 노력 중입니다.

 

반응형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권 책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3부에서 부자가 되는 7단계 (부자들이 들려주는 7가지 돈 관리 비법)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부자가 되는 7단계

1. 자기 사업을 하라.
2. 현금흐름을 통제하라
3. 진짜 위험과 위험해 보이는 것의 차이를 알라
4. 어떤 유형의 투자가가 될 것인지 결정하라.
5. 나만의 스승을 찾아라.
6. 실망을 자산으로 만들라.
7. 자기 자신을 믿으라.

 

 

 

 저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권을 읽고 바로 2권을 읽었습니다.  그러니 아무래도 겹치는 내용도 많고 저자의  생각이 반복, 반복되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사실 새로운 내용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제게 가장 좋았던 내용을 꼽으라면, '현금 4분면'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을 때, 자영업(S)으로의 전환을 목표하며 책을 읽었습니다. 사실 전 이전에도 제 일을 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저는 제가 남들보다 낫다는 마인드가 있어서 그때 모든 일을 제가 다 처리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같은 일을 해도 제 열정과 시간이 많이 소비되고는 했죠. 하지만 이책을 읽고 그 부분이 제가 고쳐야 하는 가장 큰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다시 제 사업을 하게 된다면, 처음부터 제가 없더라도 일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세우고, 그 점을 잊지않으며 제 사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2권을 읽으면서 '그 S에서 벌어들인 돈과 세이브한 시간으로 I가 되자.' 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또, 저자의 이야기 중에 제게 와닿았던 부분은 마치는 글에 있었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은 제게 와닿았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권의 마치는 글로 마치겠습니다.

 

p443 

 킴과 나는 앞에서 언급한 일곱 단계를 이용해 불과 몇 년 만에 노숙자에서 벗어나 경제적인 자유를 달성할 수 있었다. 이 일곱 단계는 우리가 경제적인 빠른 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었으며, 우리는 아직까지도 이것들을 사용한다. 나는 이 법칙이 당신이 경제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줄 것이라 확신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믿어야 한다. 만일 당신이 아직 장기적인 투자가가 아니라면 최대한 빨리 그곳에 도달하라. 이게 무슨 뜻일까? 자리아 앉아 지출 습관을 통제하는 계획을 세우라는 의미다. 당신의 빚과 부채를 최소화하라. 분수에 맞게 아끼면서 살고, 그런 다음 재산을 늘려 분수를 늘려나가라. 현실적인 수익률을 반영할 때, 매월 얼마나 많은 돈을 얼마나 오랫동안 투자해야 빠른 은퇴와 현금흐름, 그리고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는 당신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 계산해보라. 삶의 초창기 때부터 시작해 꾸준히 흥미를 갖는다면 소비자 부채를 줄이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기적으로 일정 액수의 돈을 다로 떼어 놓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유리한 출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간단하게 해야 한다. 크고 화려하게 할 생각은 하지 마라. 

 

 내가 현금흐름 사분면과 다섯 단계의 투자들, 그리고 세 가지 유형의 투자가에 대해 설명한 까닭은 내가 누구인지, 내 관심 사항은 무엇인지, 그리고 나는 궁극적으로 무엇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들이 어떤 사분면에서 활동하든 간에 경제적으로 빠른 길로 가는 그들만의 독특한 길을 찾을 수 있으리라 믿고 싶다. 

 

 내가 예전에 했던 말을 기억하라. 당신 상사의 일은 당신에게 일을 주는 것이다.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당신 본인이 할 일이다. 

 

 물 양동이를 나르는 것을 그만두고 당신과 가족, 그리고 당신의 생활 방식을 지탱할 현금흐름 송수관을 만들 준비가 되어 있는가?

 

 자기 사업을 하는 것은 어렵고 때로는, 특히 처음에는 혼란스러운 일일 수 있다. 당신이 얼마나 많이 알고 있건 여전히 배울 것이 많다. 그것은 평생이 걸리는 과정이다. 좋은 소식은 그 과정에서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시작에 있다는 것이다. 일단 결심을 하고 나면 삶은 점점 더 쉬워진다. 자기 사업을 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다. 그것은 그저 일반 상식에 불과하니까.

 

 

 #1.1 -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_부자아빠 가난한아빠

 

#1.1 -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_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동산/경제에 관한 책을 다시 열심히 읽어봐야겠다 결심하면서 처음 구입한 책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로버트 기요사키 처

themom.tistory.com

#1.2 - 부자가 되는 10단계_부자아빠 가난한아빠_로버트기요사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