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세 베리의 창의사고력 킨더 팩토_A(수),B(도형과 퍼즐)

☼작은아이의 일상

by ☼ 나는 그엄마 v 2023. 10. 25. 16:10

본문

반응형

 

 

우리 둘째 베리가 만 75개월 현재 "한글을 떼었다."는 표현을 쓸 수 있을 정도의 한글 실력이 되었습니다. 

큰아이 루다와는 다르게 베리는 한글을 배워서 뗐습니다. 둘째는 책 읽어주는 게 왜 이렇게 힘들었는지..ㅜㅜ

이제야 발등의 불이 떨어졌음을 느끼고, 요즘 열심히 한글책을 읽어주는 중입니다!!!

 

 

창의사고력 팩토의 포스팅에 왜 한글 이야기냐고요? 제가 창의사고력 팩토를 시작한 주요한 이유 중에 하나가 베리가 한글을 떼었기 때문입니다. 

창의사고력 킨더 팩토는 표지에 당당하게 써져있습니다. '5-6세용' 이라고요. 엥?? 싶습니다. 

네, 만 5-6세임을 잊지마세요!!! 

그것도 영리한 만 5-6세 입니다.

물론 엄마가 문제를 다 읽어주면서, 다 설명해 주면서 유도해 주면 아이들이 풀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러면 아이들도 어려워서 힘들고, 일일이 봐줘야 하는 엄마도 힘들어서 안 하고 싶어질 걸요? 저는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어느 정도 읽고, 풀 수 있을 때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래야 아이들 실력으로 풀 수 있고, 문제를 푸는 능력도 쑥쑥 커지기 시작한답니다. 

 

 

저는 4권 중 'A. 수'와 'B. 도형과 퍼즐'을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한 번에 두장씩 진행하고 일주일에 3회 정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4권 중에서는 '도형과 퍼즐', '측정 분류 규칙'이 '수'와 '연산' 단원에 비해 쉽고, 다 아는 내용처럼 아이들에게 느껴지기에 저는 조금 어려운 것(새롭게 느껴지는 것)과 조금 쉬운 것(다 아는 거 같은 것)을 동시에 하면서 난이도 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제 시작한 지 3주 되었습니다. 역시나 재밌어합니다. 우선 수준이 쉽고 다 아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베리는 문자로는 처음 접하거든요.(유치원에서 접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단설유치원이라 교육은 없는데..)   

'처음 읽는 건데... 어, 내가 아는 거다. 다 풀 수 있네~'

이게 제가 딱 이 시기(한글 뗀)에 '창의 사고력 킨더 팩토'를 시작한 이유입니다.

 

'수' 단원의 내용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1학년 1학기에 배우는 내용들입니다. 그 내용을 어린아이들이 재미있게 할 수 있게 스티커, 보드게임 형식 등을 이용해서 풀어놓았습니다. 

 

수학은 언제나 정서가 중요합니다. 특히 처음 수학을 배울 때의 느낌은 더 그렇겠죠~

지금 베리가 킨더 팩토를 할 때, 초5 루다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도 팩토 사줘.", "베리야, 지금은 수학이 재밌는 거 같지? 너도 곧 최상위를 풀게 될 거야." ㅎㅎ 초3까지 수학을 사랑했던 언니가 하는 조언이에요. 하지만 루다는 아직도 수학을 싫어하지만 좋아한답니다.^^ 하기는 싫은데, 재미가 없진 않대요. 베리도 딱 여기까지만 왔으면 하는 마음으로, 엄마는 베리의 첫 수학 학습지를 5,6세용 창의사고력 킨더 팩토로 정했습니다.

 

 

도형과 퍼즐은 대부분의 아이들이 유치원에서도 많이 했던 활동들이어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희 베리는 아직 오른쪽 왼쪽을 헷갈려하며 처음 지면으로 풀어 보았지만, 평소 생활에서 엄마와 했던 것들이 쌓여있어 금방 지면에 익숙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베리는 혹시 도형에 약하지 않을까 우려한 엄마가 팩토에 앞서 플라토를 꾸준히 풀리고 있어서 팩토에서의 도형도 잘 해낼 것 같습니다. (내용이 많이 겹쳐요.)

 

수학을 좋아하는 베리의 엄마는 사실 플레이 팩토도 가지고 있고, 오르다 보드게임도 모두 가지고 있고, 자석가베도 가지고 있다지요. 하지만 지금, 우리 베리에게 제일 중요한 건 글을 읽고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풀어내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종종 "엄마 잠깐 설거지하는 동안 하고 있어~" 라며 혼자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곤 합니다. 혼자서도 잘하는 그날을 기대하며!!!! 


베리의 앞으로의 계획은,

10월부터 : 오르다자석가베 수업시작

12월까지 : 플라토, 킨더팩토, 점잇기

1,2월부터 : 오르다 보드게임, 플레이팩토 / 수감각 잡기 목표로 교구 및 수 관련 문제집 활용예정 

3월 (드디어 초등학생!!!!) 

  1. 자석가베
  2. 오르다
  3. 플레이팩토
  4. 플라토
  5. 수학 관련 책 읽기

동시에 모두 할 수 있을까?? ㅎㅎㅎ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