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2세 1월 (만 10년 7개월) 성장판 사진찍었습니다._교정치과

☼ 그아이의 일상

by ☼ 나는 그엄마 v 2023. 2. 1. 20:37

본문

반응형

루다는 작년여름(초4)부터 교정을 시작했습니다.

6세에 키즈치과에서 앞니 바로 옆니 하나가 선천적으로 없는 것을 알고 있었고, 중학생이 될 때쯤 교정을 해야 한다는 담당 교수님 말씀에 중학교 입학시기쯤 교정을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4학년 1학기 건강검진에서 윗니 아랫니 부정교합 소식을 듣고 깜짝 놀라 원래 6학년쯤 방문예정이었던 치과 병원을 찾았고, 바로 교정을 시작하는 게 비용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아이의 영구치를 위해 좋다고 판단해 작년 여름 교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루다는 이제 만10세를 넘어서고 있고, 키는 약 154cm 정도입니다.

항상 키 90%를 유지했던 큰 아이입니다.

그래서 루다의 키는 걱정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했던 2차 성징의 징후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곧, 초경을 할 것 같은 신호들이 있더라고요. 그러고 나니 걱정 아닌 걱정이 되더라고요. 

1. 수치적인 키가 아니라, 비율(얼굴크기)을 위해서는 성장이 너무 일찍 멈추면 안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

2. 맘 놓고 있었기에 언제까지 성장할지 같은 검사를 한번도 받아본 적 없는데, 혹시 지금 당장 느려지다 멈추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

3. 항상 큰아이였던 아이가 평균적으로 작은 아이가 되었을 때 괜찮을까 하는 걱정

갑자기 꼬리에 꼬리를 물며 걱정이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교정치과에서 성장판 사진을 찍고, 아이의 성장기에 대한 코멘트를 해준다는 글을 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한 달에 한번 정기 검진을 가는 날 간호사 선생님께 문의했습니다. 역시!! 있더라고요. 엄마의 걱정을 공감해 주시고 쿨하게 해 주셨답니다. ^^

 

루다의 손엑스레이 사진이예요. 

반응형

치과 교정 선생님의 코멘트

"요즘 많이 크고 있죠?

아직 초경을 안했나요? 곧 초경할 것 같네요.

그래도 앞으로 2년은 크겠는데요? 2년 이상 클 것 같아요."

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하고 넘 기분 좋게 돌아왔어요.

 

돌아오고 나면 왤케 궁금한 걸까요? ㅎㅎ 

무슨 근거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궁금해서 사진을 분석하는 글들을 계속 찾아봤네요.^^

 

성장판은 동그라미 부분이에요.

그리고 가장 먼저 보는 부분은 엄지손가락 뼈입니다. 이 뼈가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면 막 성장이 가속화되는 단계에 진입이라고 합니다.

그다음은  손가락 마디마디에 있는 뼈들의 변화를 본다고 합니다. 어릴 때는 사이사이가 분리되어 떨어져 있다가 나이가 들면서 뼈들이 융합되어 하나의 뼈로 합쳐지는데요. 엄지에서 새끼손가락 쪽으로, 그리고 손끝에서 손목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사진 출처. 천재학습백과 초등과학 6-2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는 부분은 손목뼈라고 합니다.

출처 KBS비타민

여러 사진을 살펴보고 비교해 본 결과 다행히 루다는 나이에 맞는 뼈나이를 가지고 있는 듯해요. 성장판이 열려는 있지만 이제 합쳐지기 위한 준비를 마친. 이제 남은 기간은 2~3년 인 듯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올해가 가장 폭풍 성장기가 아닐까 예상하며 아이와 함께 막판 힘내보자 으쌰으쌰 했답니다. ^^

아이의 성장에 대한 막연한 걱정으로 2주 정도 싱숭생숭 했었는데, 이렇게 사진을 찍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볍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참 어렵네요.^^

 

마지막으로 네이버 지식백과의 성장판 닫히는 시기입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 때 키가 급성장하다가, 평균적으로 여아는 15세, 남아는 17세 무렵 키의 성장이 멈추게 된다. 이는 어느 순간 성장판이 서서히 닫히기 시작하기 때문인데, 성장판은 성호르몬 분비 후 약 2~3년 정도 지나게 되면 완전히 닫히게 된다.
 
그러나,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가 늦고 성호르몬이 늦게 분비되면, 키도 늦게까지 성장하며,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가 빠르고 조숙해서 성호르몬이 일찍 분비되면, 키가 멈추는 시기도 당연히 앞당겨진다.
 
성장판은 태생기부터 작동하며, 성장이 멈추는 시기는, 부위마다 닫히는 시기가 제각각인데, 일반적으로 손가락, 발가락 부위가 가장 먼저 닫히고, 그 다음으로 키의 성장을 좌우하는 무릎 부위가 닫히고, 손목과 골반 부위가 가장 늦게 닫힌다.
                                                                                             
[네이버 지식백과] 성장판[Growth plate] (우리아이 성장백과)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